본문 바로가기
Biology/Terms

비 리보솜 펩티드(Non Ribosome Peptides, NRPs)

by 임은천 2013. 11. 5.

어떤 펩타이드의 경우 중심 원리(central dogma)를 따르지 않고 생성된다. 노벨 상 수상자 에드워드 테툼(Edward Tatum)은 1963년에 새로운 실험을 설계한다. 단백질 번역은 리보솜(ribosome)이라고 불리는 분자 레벨 기구에 의해서 수행된다. 그래서 타툼은 만약 그가 리보솜의 동작을 막는다면, 브레비스 균(Bacillus brevis) 내에서의 모든 단백질 생산은 멈춰야 되는 것으로 생각했다. 놀랍게도, 모든 단백질의 생산이 멈추지는 않았다. 티로시딘(tyrocidine)과 그라미시딘(gramicidin)은 생성되었다! 그의 실험을 기반으로 타툼은 아직 알려지지 않은 리보솜 없는 기작이 이들 단백질들을 생산해야 한다고 가정했다.


1969년, 프릿즈 맆만(Fritz Lipmann)은 타로시딘과 그라미시딘이 비 리보솜 펩티드(NRPs)임을 밝혀내었다. 그는 리보솜을 이용하지 않고, 커다란 단백질인 NRP 합성제(NRP synthetase)에 의해서 합성됨을 보였다. 이 효소는 RNA 또는 유전 코드에 의존하지 않고 항생 펩타이드들을 조합한다! 우리는 아래 그림에 보이는  것처럼 이제 모든 NRP 합성제가 한 아미노산을 한 개씩 성장시켜나가는 방식으로 합성함을 안다.



NRP 합성제는 커다란 다중-모듈 단백질로써 한 번에 하나의 아미노산을 단계적으로 붙임으로써 환형의 펩티드들을 합성한다. 10개의 다른 모듈(다른 색상으로 보임)은 단일 아미노산을 펩티드로 붙인다. 그림에서 보이는 것은 브레비스(Bacilus brevis)에 의해서 생성되는 수많은 티로시딘 중에 하나이다. 최종 단계에서, 펩티드들은 환형화 된다.


출처: https://beta.stepic.org/Bioinformatics-Algorithms-2/Dodging-the-Central-Dogma-97/#step-1

댓글